피트니스 | 트레이닝
레이싱부츠 | 레이싱풀셋
레이싱커스텀 |
프리라이딩 | 어린이용
보호장비 | 헬멧
| 베어링 | 프레임
소모부품 | 정비용품
가방 | 고글 | 악세사리
상의 | 하의 | 자전거하의
원피스
| 단체맞춤의류
기타 | 버프
스키보드 | 부츠
보드데크 | 보드부츠
보드바인딩 | 보드세트
보호장비 | 장갑 | 헬멧
고글 | 헤드웨어 | 악세사리
경매상품 | 입찰내역
인라인 구매 십계명
발 사이즈 측정하는 방법
직접 인라인을 신어보고 싶어요.
매장 운영 시간은?
매장 위치는 ?
엑스빌에서 인라인 부츠열성형을 할 수 있나요?
AS는 어떻게 하나요?
인라인 구매 십계명

1. 스케이팅 기호의 결정
2. 예산규모 결정
3. 휠과 베어링에 대한 이해
4. 브레이크(제동장치)에 대한 이해
5. 부츠에 대한 이해
6. 프레임에 대한 이해
7. 휠과 프레임의 선택
8.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강습을 받으라.
9. 스케이트 구매
10. 즐기라

인라인 스케이팅에 도전해보기로 맘을 먹었다면, 인라인을 구매해야하는데, 처음 구매할 때의 선택이 인라인을 시작하고 즐기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선택이 되게 된다. 처음 인라인스케이트를 사는 것은 어렵고 실망스런 결정을 하기 쉽다. 인라인 구매에 있어서 좀더 나은 구매결정을 할 수 있도록 준비된 IISA의 초보자 구매 가이드를 한국시장에 맞게 일부 수정하여 싣는다. 인라인 초보입문에 있어서 꼭 필요한 부분들이 망라되어 있어 매우 유용한 자료로 생각된다.

시중에는 많은 종류의 브랜드와 형태의 인라인 스케이트가 있고, 가격대와 스타일이 다양하다. 하지만, 모드 스케이트는 몇가지 기본적인 특징들이 있다. 일단 이 몇가지 기본적인 특징들만 잘 이해한다면, 구매시에 좀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다. 인라인스케이트에는 각각의 용도에 맞게 디자인된 여러가지 종류의 스케이트가 있으므로 먼저 당신의 기호를 먼저 파악해야한다. 인라인스케이트에는 하키용, 프리스타일용, 레이싱용, 휘트니스용, 어그레시브용, 스키어들의 훈련용 등 다양한 종류의 스케이트가 있다. 기호와 능력, 그리고 당신이 즐기기 원하는 수준을 결정하라. 이 글은 당신의 인라인스케이트에 대한 지식 수준을 높여줄 것이다. 그 다음 친구에게 빌리거나, 렌트해서 한번 신어보라. 여러 곳의 샾을 들러보고 매장 직원들과 많은 얘기를 나누라. 가능한 많은 브랜드의 제품을 보라. 인터넷사이트를 뒤져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 스케이팅 기호의 결정

인라인스케이트의 좋은 점 가운데 하나는 인라인으로 매우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그 각각의 기능들에 맞게 인라인이 제조되어 나온다. 그래서, 처음 구매시에는 당신이 관심있는 분야를 결정하고 그 분야에 맞게 생산된 인라인을 선택해야 한다. 물론, 휘트니스용으로 레이스를 즐기거나, 하키용으로 트릭을 즐기거나, 휘트니스용 하키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스케이팅은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다 주지 않을 것이다.

아래에 기본적인 스케이트 종류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이 있다. 이 중 한가지로 결정할 수 없을 때는 휘트니스용 스케이트를 구매하라.

하키용: 아이스하키용스케이트와 비슷한 구조이다. 소재는 가죽이고 신발끈이 부츠혀끝까지 올라오게 되어 있다. 종목의 특성상 빠른 움직임에 적합한 휠을 사용한다.

ㄱ. 스피드용(레이싱용):
레이싱 스케이트는 휠이 다섯개이고, 프레임이 길며, 부츠의 발목부분이 낮다. 브레이크가 없고, 숙련된 스케이터에게 적합하다. 인라인 전문매장에서나 볼 수 있는 아주 고가(백만원 이상)의 인라인이다.

ㄴ. 프리스타일용:
아이스스케이트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동작을 할 수 있다. 피겨용 아이스스케이트와 비슷하고, 프레임의 끝에 브레이크가 달려있다. 국내에는 아직 이 종목을 즐기는 인구가 많지 않고 전문 모델도 드물다.

ㄷ. 레크리에이션용:
모든 형태의 인라인스케이트의 시초가 되는 형태로 발목을 단단히 잡아주기 위한 플라스틱부츠와 조정을 쉽게할 수 있는 휠이 사용되어진다. 대형할인점에서 판매되는 인라인의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된다.

ㄹ. 휘트니스용:
레크리에이션용과 비슷하고, 좀더 가볍고, 발목부분이 좀더 낮고, 좀더 큰 휠을 사용한다. 스키어들의 훈련용으로도 쓰인다. 국내에 판매되는 인라인의 90% 이상이 해당되는 분야이다.

ㅁ. 어그레시브용:
램프와 레일에서 묘기를 부리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졌고, 작은 휠, 그라인드용 플레이트 등이 달려있어서 익스트림 게임을 즐기기 위한 용도이다.

2. 예산의 결정

인라인은 싸게는 5만원대에서부터 비싸게는 2백만원까지 가격대가 다양하다. 대부분 비싸게 준만큼 좋은 스케이트를 구매하게 된다. 휘트니스용 스케이트는 20만원에서 30만원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데, 이 가격대의 인라인스케이트들이 대부분 기본적인 용도에 충실한 튼튼하고 질좋은 스케이트들이다. 이때 중요한 점은 5만원대와 20만원대의 품질차는 매우 크지만, 20만원대와 40만원대의 품질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는 것이다. 물론, 실력향상을 위해 좀더 좋은 휠과 베어링을 가진 스케이트를 사는 것도 고려할 가치가 있다.

인라인스케이트는 몇가지 정도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그리 복잡하지 않다. 각각의 부품의 기능을 이해한다면 용도에 맞는 스케이트를 수월하게 구매할 수 있고, 부품의 업그레이드에 따라 얼마나 가격차이가 나는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통상 저렴한 스케이트가 아동용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물론, 동네에서 먼지와 오물들을 묻히면서 돌아다니는 아동들에게 비싼 스케이트를 사주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새 스케이트가 부러지거나 조잡한 기능 때문에 아이들이 흥미를 잃어버리는 것은 원치 않을 것이다. 저렴한 스케이트들은 발에 잘 맞지 않아서 물집이 잘 잡히고, 잘 닳고 잘 구르지 않는 휠을 사용한다.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스케이트를 고르라. 부모들은 자녀의 기술수준을 고려하고 적절한 기능을 가진 스케이트를 구매해야 한다.


3. 휠과 베어링에 대한 이해

휠의 종류에 따라 라이드(ride)의 타입이 결정되고, 인라인스케이트에는 아주 다양한 종류의 휠이 있다. 휠이 잘 구를수록 스케이팅을 즐기기에 좋아진다. 그러나, 너무 빨리 구르는 휠은 위험한 상황을 몰고 올 수도 있다. 휠이 너무 부드럽거나 딱딱하면 무르게 느껴지거나 덜컹거릴 수 있고, 너무 크면 움직임이 둔할 수 있다.

인라인스케이트 휠에 대해서 알아야할 세가지

ㄱ. 크기:
휠의 직경은 밀리미터단위로 휠의 가장 넓은 폭의 길이를 나타낸다. 휠이 클수록 속도가 빨라지므로 휠의 크기가 중요하다. 휠이 작을수록 안정성과 조정성이 우수하나, 속도가 늦은 단점이 있다. 대부분의 휘트니스용 인라인의 휠은 72 ~ 78 mm의 직경이다. 어그레시브 휠은 직경이 이보다 더 작고, 레이싱용은 더 크다. 인라인용 휠의 사이즈는 44 ~ 80mm까지 다양하다. 휠은 두께도 다양하게 나오는데, 두께가 앏은 것이 두꺼운 것에 비해 빠르지만 약간 불안정하다. 통상 휠의 크기는 휠의 옆면에 표시되어 있다.

ㄴ. 경도:
휠은 화학적인 조합을 통해 경도가 조절할 수 있는 우레탄이라는 수지로 만들어진다. 경도는 듀로미터(Duromiter) 단위로 ‘A’로 표시하며 가장 무른 0에서 가장 강한 100까지 측정된다. 무른 휠은 부드러운 스케이팅에 적합하나, 쉽게 닳고, 딱딱한 휠보다는 느리다. 대부분의 레크리에이션용 스케이트는 78A나 80A를 사용한다. 레이싱용 또는 어그레시브용은 85A 이상되는 경도의 휠을 사용하기도 한다.

실내의 바닥이 깨끗한 경기장에서는 85A같은 경도가 높은 휠이 적당하고, 실외 또는 표면이 거친 곳에서는 78A 정도가 적당하다. 경도가 서로 다른 휠을 함께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완충작용이 좋아지고 휠의 수명을 늘리는 효과가 있다. 휠의 경도는 크기와 함께 휠의 측면에 쓰여 있다.

ㄷ. 베어링:
휠은 허브사이에 있는 볼 베어링에 연결되어 쉽게 구르도록 되어 있다. 베어링의 품질은 휠을 구르게 하는데 있어 스케이터가 얼마나 힘을 들여야하는지에 영향을 미친다. 베어링은 만들어질 때의 정밀도에 따라 등급이 매겨진다. 비싼 가격의 스케이트는 아벡지수로 표현된 정밀도가 표시된 베어링을 사용한다. 아벡지수(ABEC)는 베어링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1부터 9까지 있으며 수치가 높을수록 정밀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휠은 닳게 마련이고, 닳은 휠은 부정확한 동작이나 불안정성을 없애기 위해 교체되어야 하는데, 통상 인라인스케이트는 휠의 교체나 교환이 쉽도록 만들어져 있고, 대부분의 인라인스케이트에는 유지보수 가이드가 들어 있고, 일반인들도 쉽게 교체할 수 있다.

4. 제동장치(Brake)에 대한 이해

제동장치가 사용당사자에게 적합한지와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한 것인지가 적절한 제동장치에 대한 판단기준이 된다. 사기 전에 다양한 종류를 살펴보고 사라.

인라인 스케이트는 보통 부츠뒷꿈치에 달린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정지하거나 감속한다. 브레이크는 발가락쪽을 들어올리면 바닥에 끌리도록 고안된 고무 패드로 만들어져 있다. 이 기술은 쉽게 배울 수 있고, 제조사들이 제동장치 시스템의 기능성 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제동장치는 오른발과 왼발로 옮겨달수 있고, 주로 쓰는 발쪽에 부착한다. 대부분 오른발쪽에 많이 달고, 전체인구의 10%정도가 왼쪽발에 장착하고 있다. 레이싱용인라인스케이트에는 제동장치가 없고, 하키나 어그레시브용 스케이트도 제동장치가 달려 있는 경우가 있지만, 활동성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대부분 제거한 상태로 스케이팅을 한다.

5. 부츠에 대한 이해

부츠는 발을 감싸는 부분이다. 대부분의 부츠는 발을 감싸는 부분과 발목을 감싸는 부분으로 나눠진다. 보통, 이 두 부분은 지지력(버팀력)이 있고, 부드로운 소재로 만들어진다. 버팀력을 강화하기 위해 플라스틱 소재의 지지대가 들어가고 나머지 부분은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하여 발을 편하게 해준다. 대부분의 부츠는 공기소통이 잘 되도록 만들어지는데, 공기소통이 잘 되는 것이 발에 더 좋기 때문이다.

부츠의 역할은 발과 발목을 지탱해주는(잡아주는) 것이다.

발과 발목을 잘 지지해주는 것은 사람들이 스케이팅을 쉽게 배우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부츠의 내부는 라이닝(Lining)과 발바닥(Foot bed)으로 구분되는데, 위에서 말한 것처럼 발에 잘 맞고 편안한 것이 아주 중요하다. 사실, 휫(Fit) 작업시, 라이너(Liner)가 제거된 상태에서 맞추어져야 하고, 잘 맞을 때 스케이트에 장착되어 부츠형태에 적합하도록 하기 위한 휘팅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라이너(Liners)는 다양한 소재로 만들어지는데, 비싼 스케이트일수록 좀더 편안함을 추구하기 위해 moisture-absorbing, breathable 소재를 사용한다.

부츠는 발에 잘 맞아야 하는데, 버클을 사용하거나, 끈을 사용하는 방법과 둘을 혼용하는 방식 등 세가지 방식으로 발을 고정시켜 준다. 버클방식은 세 개의 버클이 고정식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버클의 위치가 발과 발목과 맞지 않을 때는 발에 맞는 다른 모델을 찾아봐야 한다. 끈으로 매는 방식만을 사용하는 경우는 하키, 레이싱, 몇몇 어그레시브 등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된다. 끈으로 매는 방식은 빠른 동작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초보자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방식이다. 끈과 버클을 혼용하는 방식은 버클은 발목부분에 끈은 발등부분에 사용된다. 최근에는 발등 부분에 하나의 스트랩이 추가되어 끈, 버클, 스트랩 세 가지가 혼용되어 좀더 발에 잘 맞추는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스케이트를 세심하게 살펴보라. 모든 제조사는 그들만의 특징을 살려 부츠를 만들고 있고, 사이즈는 같은 브랜드내에서도 약간씩은 틀린다. 스케이팅시 어떤 양말을 주로 신을건가도 고려해야 한다. 물론 비싼 스케이트의 경우에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발에 편하게 적응이 되겠지만, 스케이트는 구두와 달라서 적당히 맞게 되지는 않는다.

6. 프레임에 대한 이해

프레임은 휠을 부츠에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좋은 스케이트일수록 프레임이 단단하고, 곧으며 튼튼하게 부착되어 있다. 너무 무른(flexable) 프레임은 스케이터의 힘을 잘 전달하지 못하고, 곧지 않은 프레임은 휠이 일정한 방향으로 잘 구르게 하지 못한다. 간단히 말하면 동시에 일직선으로 휠들이 굴러준다면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좀더 나은 라이딩을 즐길 수 있다.

퀵 턴과 피봇에 관심이 있다면 중간에 있는 두 개의 휠이 약간은 더 튀어나와 있는 구조로 된 프레임을 선택하라. 이런 구조를 롹커링(rockering)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아이스 스케이트 날에 적용되는 방식이다. 시중에 판매되는 스케이트는 통상 같은 종류의 휠을 장착하여 판매되는데, 값싼 스케이트에는 롹커링 기능이 있는 경우가 거의 없으며, 일부 기종에만 적용되는 방식이다.

프레임은 플라스틱이나 금속으로 만들어진다. 대부분의 레이싱과 하키용은 금속으로 만들어진다. 몇몇 프레인은 프레임을 분리하여 약간 방향을 전환하여 장착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은 약간 기형적인 스케이터들에게는 대단히 유용한 기능이다. 프레임은 크기가 좀더 작거나 큰 휠로 교환하여 장착할 수 있어야 한다.

7. 휠과 프레임의 선택

휠은 스케이트가 어떤 기능을 하느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대부분의 휘트니스 스케이트는 보편화된 사이즈의 휠이 장착되어 판매된다. 이는 초보자들의 기술수준으로 감당하기 힘들 정도의 속도가 나는 것을 방지해준다. 이런 점 때문에 중급이상의 스케이터들은 원래의 휠이 닳아서 교체시기가 왔을 때, 좀더 빨리 달릴 수 있는 휠을 찾게 된다.

대부분의 프레임은 기본 장착된 휠보다 큰 휠을 장착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는데, 교체가능한 휠의 사이즈는 프레임의 길이에 따라 제한된다. 스케이트 구매시 장착가능한 최대 사이즈를 확인하고 휠에 대해 이해를 한다면, 자신에 맞는 프레임을 선택할 수 있다.


8. 보호장비를 착용하라! 그리고, 강습을 받으라.

인라인은 상해율이 사이클이나 농구보다 낮을 정도로 안전한 운동이다. 보호장비와 헬멧의 착용은 긁히거나, 멍이드는 것 이외의 대부분의 인라인 상해 위험을 줄여준다.

항상 헬멧을 쓰고 있는 것은 인라인에 있어서 기본이다. 스케이터가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헬멧을 나중에 구매하는 것이다. 인라인 초보자에게 가장 위험한 기간은 말 그대로 처음의 몇 발자국이다. 스케이트를 구매할 때 잘 맞고 적당한 헬멧을 반드시 사고, 경험이 많건 적건 간에 항상 헬멧을 쓰고 스케이팅을 하라.

다른 보호장비도 물론 중요하다. 통계로 봤을 때, 부상을 가장 많이 입는 부위가 손, 손목, 팔뚝부분이다. 손목보호대는 이런 부상을 막거나 상해를 줄여지는 기능을 한다. 무릎과 팔굽보호대도 물론 착용해야 한다.

강습을 받으라. 강습은 인라인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인라인 강습은 인라인 동호회나 판매상을 통해서 무료로 이루어진다. 강습을 통해 좀더 쉽게 그리고 즐겁게 인라인을 타라.

9. 스케이트 구매하기

질좋은 스케이트는 다양한 판매점에서 살 수 있다. 인라인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매장에는 많은 브랜드와 모델과 사이즈들이 있다. 거기에는 의문을 해결하 수 있는 인라인에 해박한 판매원이 있고, 광범위한 관련 상품, 의류, 부품들이 있으며, 대부분이 A/S 센터를 함께 운영한다. 대형할인점은 보통 저가대의 인라인 브랜드를 취급하고, 인라인 전문 판매원이 없다.

인라인 구매자는 다른 상품을 살 때와 마찬가지의 규칙을 따라야 한다. 살 물건이 무엇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매장과 판매원의 이미지를 따지며, A/S는 보장되는지를 확인하고, 적정한 가격에 구매를 하면 된다.

10. 즐기라.

인라인스케이트는 운동과 재미 두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멋진 종목이다. 인라인은 모든 연령대에 적합한 운동이고,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또는 동호회에 가입하여 새 인라인을 신고 즐겨보라. 새로운 생활의 활력소가 되기에 충분한 운동이 인라인이다.

발사이즈 측정 방법
직접 인라인을 신어보고 싶어요.
엑스빌 삼성동 매장으로 직접 방문하시면, 많은 종류의 인라인을 직접 신어보실 수 있습니다.
매장 운영 시간은?
월요일~토요일 : AM10:00~PM9:00
공휴일 : AM11:00~PM6:00
입니다.
매장 위치는 ?

매장 주소 : 서울 송파구 석촌동 235-5번지 지층 엑스빌
8호선 석촌역 6번출구 -> 지하차도 지나 오르막길 왼편 - 광주식 오리탕 건물 지하

주차 : 광주식 오리탕 건물 앞

엑스빌에서 인라인 부츠열성형을 할 수 있나요?
엑스빌 매장으로 오시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매장으로 오시기전에 성형 담당자와 부츠의 상태를 전화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레이싱 부츠성형 비용
- 엑스빌에서 구입한 부츠의 성형은 무료입니다.
- 엑스빌에서 구입한 부츠가 아닐경우, 오븐성형: 30,000원 / 부분성형: 15,000원 입니다.
AS는 어떻게 하나요?
엑스빌에서는 정품만 취급하며, 엑스빌에서 구입하신 인라인 스케이트는 1년동안 무상 AS입니다.
먼저, 엑스빌의 AS담당자와 전화 통화하신후,
직접 매장으로 물건을 가져오시거나, 택배로 보내주세요.
제품의 AS정도에 따라, AS 소요기간은 다릅니다.
회사소개 | 매장안내 | 이용안내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상해보험